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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해관계자와 공감하기
이해관계자란 어떤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있거나 관여된 사람.
4.1 알맞은 사람과 이야기하기
- 이해관계자들은 우리가 만들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주시하며 설계에도 영향.
- 아키텍처는 고객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. 아키텍처를 만들 때 고객에게 아무런 가치를 줄 수 없다면 시간 낭비인 셈.
- 설계 프로세스의 중심을 고객으로 삼아야한다. 고객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부터 시작해야한다.
- 시스템을 고객이 작업을 수행하는 단위로 나눈다. 고객이 각 작업을 어떻게 시작하는지, 문제는 어디서 발생하는 지 확인해라. 고객경험아키텍처.4.2 이해관계자 맵 만들기이해관계자 맵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관여하거나 영향받는 모든 사람을 보여주는 네트워크 다이어그램.직접 해보기
- 프로젝트를 감독하거나 후원하는 조직이 있는가? 조직 내에 서로 다른 기득권을 가질 수 있는 하위 그룹이 있는가?
- 프로젝트의 가장 큰 공헌자는 누구인가?
- 프로젝트의 라이선스 상황은 어떤가? 라이선스로 가장 이익을 받는 사람은 누구인가?
- 누가 프로젝트를 사용하고 있는가? 그들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가?4.3 비즈니스 목표 탐색하기비즈니스 목표는 이해관계자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달성하고 싶은게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. 비즈니스 목표는 품질 속성, 트레이드오프, 기술 부채에 관한 대화를 할 때 실마리를 줄 수 있다.비즈니스 목표 선언문 작성훌륭한 비즈니스 목표 선언문은 측정할 수 있는 명확한 성공 기준을 가지고 있다.
인간중심적인 비즈니스 목표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제공하는 팀으로 하여금 사용자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.마치며공감은 곧 디자인을 이끄는 힘이다.
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명확하게 인식하고, 그들이 소프트웨어로 얻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알면 더 좋은 설계 결정을 할 수 있다. 비즈니스 목표는 이해관계자들이 원하는 사항을 팀 모두의 마음에 깊이 스며들게 하는 아주 직접적인 방법